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해외통신원


해외동향

[중국]2023년 1분기 중국 옥외광고 투자 현황

조회수 : 403 출처 : 웨이보 신문 저자 : 이지행 해외통신원

CTR 미디어 인텔리전스(http://www.ctrmi.com/)가 조사한 옥외광고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2023년 1분기 엘리베이터 옥외광고, 기차 및 고속철도역 옥외광고, 극장의 영상광고는 동년대비 각각 17.2%, 12.7%, 8.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기타 다른옥외광고 매체는 모두 투자 감소세를 보였다. 2023년 1월 중국에서 코로나 19 방역정책이 완하되면서 중국인들의 이동이 자유로워 졌으며 특히 1분기 기간 기차 및 고속철도를 이용한 여행객이 증가하였다. 아울러 쇼핑몰과 극장에서 휴식을 취하는 젊은이들이 증가한 것이 옥외광고 투자 증가의 주된 이유로 분석되고 있다.

투자가 증가한 주요업종을 살펴보면 2023년 1분기 음료, 식품, 화장품, 욕실용품, 교통, 이동통신등 업종의 옥외광고 투자 증가가 비교적 두드러진다. 음료 업계의 투자 증가는 다른 업종보다 두드러지며, 투자가 전년도 대비 30.2% 증가했다. 특히 음료업계가 집중적으로 투자한 옥외광고 설치장소로는 주로 공항, 기차, 고속철도역, 극장에서 크게 증가했는데, 전년 대비 투자가 각각 106.2%, 70.0%, 87.8% 증가했다. 무엇보다 유아용 분유, 건강음료, 우유등 몇 가지 제품의 옥외광고 투자가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 브랜드로는 이리(伊利), 외계인(外星人), 페이허(飞鹤)등으로 나타났다. 


<그림1> 중국 엘리베이터 음료광고

 external_image

출처: 바이두 이미지(https://image.baidu.com/)2023년 5월 20일 검색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중국의 코로나 19 방역정책의 변화로 비행기 이용객이 급증하였고 이는 공항에 옥외광고 투자를 전년대비 100%이상 상승시키는 결과를 이끌었다. 중국의 음료제품은 전통적으로 옥외광고 투자증가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업종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기차역, 극장에 집중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중국내 마스크를 착용하는 인구가 점점 감소하면서 여성들이 자연스럽게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해외 유명 화장품 기업들이 중국내 홍보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욕실용품의 옥외광고 투자 증가는 최근 중국내 20-30대 사이 샴프, 바디워시, 세안제 등의 소비가 증가하면서 관련 업계에서는 광고투자에 열을 올리고있다. 특히 중국의 젊은이들이 대중목욕탕 기피하는 것으로 나타나 욕실용품 업계의 광고투자는 당분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생활티슈, 구강청결제 및 구강관리용품, 욕실용품 등 품목의 투자 증가는 2023년 중국 옥외광고의 성장을 이끄는 주요 동력이 되고 있다.주요 제품으로는 랑콤 (lancom), 헬리나 (helina), 도브 (dove) 등 다수의 화장품, 욕실용품 브랜드는 2023년 1분기 옥외광고 투자가 빠르게 증가했다.


<그림2> 중국 화장품 극장광고

 external_image

출처:바이두 이미지(https://image.baidu.com/)2023년 5월 20일 검색


교통업계 역시 엘리베이터, 기차, 고속철도역의 옥외광고 투자가 눈에 띄게 증가하였고 동년 대비 투자율이 각각 증가했다. 신에너지 자동차, SUV차량, 택배 서비스 등의 옥외광고가 크게 증가하였다.

2023년 1분기 새로 진입한 신규 브랜드로는 엘리베이터 옥외광고의 상위 30개 신규 브랜드로 총 12개의 업종에 이른다. 그중 40% 이상이 상업 및 서비스 업종이며, IT제품 및 사무자동화 서비스 업종이 이에 속한다.

지하철 옥외광고의 신규 브랜드의 1/3은 상업 및 서비스 업종과 부동산, 건축공정 업종이고, 나머지 신규 브랜드는 금융업, 오락 및 레저 등 9개 업종인 것으로 나타났다. 거리 옥외광고시설의 새로운 브랜드는 9개 업종으로 50%정도가 부동산, 건축공정 업종, 상업 및 서비스 업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 기타 다른 옥외광고 시설의 신규 브랜드 수는 30개가 채 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5 이메일 : chokh39@lofa.or.kr